수면 부족 및 신체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부신 피질 호르몬이 분비되어 피지를 많이 생성하게 합니다.
월경, 임신
‘월경 전 여드름’ 이라고 하며, 황체 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생깁니다.
여드름균
피지를 먹고 사는 이 균은 피부에 심한 자극을 주는 물질을 배출시켜 모낭 벽이나 모공 주위의 세포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하이맨 여드름치료
여드름 치료는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가 있습니다.
하이맨 여드름치료
바르는 약
피부재생 연고 : 각질을 벗겨내 피지 배출이 잘 되도록 하는 작용
여드름 연고 : 세균집단을 줄이고 약간의 항염증과 면포 용해작용
먹는 약
항생제 : 여드름균을 살균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
로아큐탄 : 피지 분비를 줄여주는 작용이 있는 피지 조절제
임신 시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 약물 중지 2개월 후까지는 피임이 필요
외과적인 치료
병변내 주사요법 : 여드름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여드름 부위에 주사하여 빠른 효과와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것을 줄여줍니다.
여드름 압출치료
아쿠아필링 (아쿠아셀) : 모공 속에 있는 피지를 제거하여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를 예방함과 동시에 피지를 먹고 사는 모낭충을 감소시키며 피부에 묵은 각질과 블랙헤드, 초기 비염증성 여드름에 효과가 있는 치료법입니다.
레이저 치료 (IPL) : 피지선을 억제하고 여드름균을 제거하여 여드름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법입니다.
여드름 흉터 치료
여드름 흉터는 심한 여드름을 앓고 난 후에 피부가 움푹 파여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여드름 흉터는 심한 여드름 이후에 피부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면서 피부가 깊게 패여 생깁니다.
MTS
MTS는
작은 바늘들이 물리적 손상을 일으켜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콜라겐 재생성을 유도하고 분자량이 큰 약물이나 극성화가 어려운 약물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침투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주어 피부 재생 효과를 기대하는 치료법입니다.
피부과에서는 주로 여드름 흉터나 넓어진 모공에 미세한 바늘이 부착된 롤러를 이용하여 피부에 자극을 주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프랙셔널 레이저
여드름흉터, 모공 때문에 가장 많이 받는 레이저 시술이며 최근에는 리프팅, 주름살완화표과가 탁월하여 젊어지기 위한
시술로 가장 인기가 있는 국내외에서 효과가 입증된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피부를 남겨놓는 레이저박피시술로 기존의 레이저시술보다 통증 및 부작용이 적어 누구나 쉽게
시술받을 수가 있습니다. 최고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3~4주간격으로 약 3~5회 가량의 시술이 필요합니다.
내 피부타입에 맞는 관리
여드름이 난 경우 100명 중 98명 이상이 두 가지 타입 이상의 피부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정도로 ‘복잡하고 피곤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피곤’ 하게 된 이유에 대해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여드름으로 인한 장기간의 염증반응으로 피부가 정상적인 피부보다 빨리 노화되는 것과 잘못된 피부관리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 피부고민
피지분비 조절이상 고민은 피지분비가 많거나, 심하게 불균형을 이루는 분비 밸런스 장애를 보완 치료함으로써 해결합니다
올바른 세안법
모공관리
원인 – 1차적 원인 피지가 많이 분비되면 모공이 넓어집니다.
유전자 : 겉모습을 작게 보이게는 할 수 있지만 모공의 크기를 영원히 바꾸지는 못합니다.
기후와 계절 : 더운 여름에는 피지분비가 늘어나 커 보이고, 가을과 겨울에는 작아 보입니다.
호르몬 변화 : 사춘기나 임신 등으로 특정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면 피지분비도 많아져 일시적으로 모공이 늘어납니다.
햇빛 : 햇빛은 피부노화를 일으킵니다. 특히 자외선 중 UV-A는 진피층까지 침투해 피부탄력을 주관하는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손상에 따라서 모공은 늘어납니다.
피부종양 : 모낭종 등은 모공확장을 일으킵니다.
염증성 피부질환 : 지루 피부염, 접촉 피부염, 여드름 등으로 모공이 넓어집니다.
여드름과 자외선
모든 피부가 다 자외선을 피해야 하지만 여드름이 난 경우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여드름으로 염증이 생겼던 자리에는 색소침착이 더욱 쉽게 된다. 따라서 기미나 잡티 등이 생기기 쉽고 여드름 자국 또한 만만찮게 남는다.